2014. 9. 30. 22:18 삶을 살아내다
보고서 작성시 유의 할 점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다양한 데이타를 수집했다. 많은 데이타를 수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수집한 데이타를 어떻게 분석해서 무엇을 보여줄 것인가"이다.
1) 먼저, 보고서를 보는 사람이 누구이며, 그들이 궁금해 하는 것인 무엇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글을 쓸때, 독자가 누구인지에 따라 글의 성격과 단어의 선택등이 달라지듯, 보고서도 누가 보느냐에 따라 내용이나 컨텐츠가 달라져여 한다. 하지만 누가 보든지간에 객관성은 항상 유지되어야 한다. 그리고 수집한 데이타 중에 사용할 것과 버릴 것을 구분해야 한다. 수집한 모든 자료를 보여줄 필요는 없다. 의미있는 자료를 어떠한 방법으로 표현해서 보여줄 것인지를 계속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둘째, 어떠한 기준으로 데이타를 분석할지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기준의 근거가 신빙성과 타당성이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즉, 그 분석기준이 본인뿐 아니라 다수가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누군가 그 자료를 어떻게 분석했는지 물었는데 "제 생각(기준)에...."라고 답변을 시작하다면, 그 대답자체가 의미가 없어지는 것이다. "어떤 문헌에 의하면", 또한 "어떤 기관의 자료에 의하면"이라는 출처와 근거를 언급하여 말해야 다른 사람이 객관적으로 그 자료를 믿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보고서 자료에 원 자료(raw data)의 출처를 명확히 해주는 것도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이다.
그림 1. 자료 출처의 부재
3) 셋째,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을 써야 한다. 단위의 통일성, 전체 글자 모양, 크기 등등 세세한 부분까지 세심하게 신경써야 한다. 내가 실수한 경우를 예로 들자면, 파워포인트로 자료를 만들때 앞 슬라이드에 언급한 수치가 바로 뒤 슬라이드와 똑같은 내용의 수치인데, 그 값이 달라서 보는 사람을 혼란스럽게 한 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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