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스트_친구들이 그립습니다.

2012. 5. 11. 12:11 삶을 살아내다/일탈(逸脫)

 

 

타인과의 관계를 발전할 수 있는 토대는 서로간의 믿음이다. 그렇다면, 믿음은 무엇이라 정의할 수 있을까? 사람과의 관계에서 ‘믿음’이란 인간 자체에 대한 확신이라 생각한다. 한 사람의 현재상황이나 능력에 상관없이 그의 행보를 끝까지 지켜봐주며 같이 발맞추어 나가는 것을 의미하지 않을까? 가령, 노숙자나 정신질환자라도 말이다.

 #1

 영화 '솔로이스트'에서 LA타임즈 로페즈 기자는 노숙자 나테니얼을 좋은 칼럼대상으로 다가간다. 그의 우여곡절의 삶이 기자의 시선을 끈 것이다. 뛰어난 음악적 재능과 노력으로 줄리어드 음대에 입학했지만, 정신적인 혼란으로 갑자기 학교를 그만두고 노숙자 생활을 하는 그 속사정이 궁금했던 것이다. 그들은 각자의 길을 가다가 인생의 교차점에 들어선다.

 처음 만났을 때 나테니얼은 로페즈가 내민 손을 잡지 못했다. 자신의 허름한 차림에 대해서 사과하면서 부끄러워 뒷걸음질 쳤다.

"I apologize for my appearance. I've had a few setbacks." (내 옷차림 사과할게요. 좀 사연이 많아요)

 

#2

 로페즈는 특종기사를 쓰기 위해 나테니얼에게 접근한다. 그리고 기자로서 그의 부서져버린 음악에 대한 기억들을 회복시켜주려 노력한다. 그 노력이 '나테니얼'의 마음을 차츰 열게 한다. 하지만 그들의 관계는 서로간의 믿음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각자의 필요에 따라 맺어진 조건적인 것이었다. 기자 로페즈는 특종이 필요했고, 음악 천재 나테니얼은 친구가 필요했다. 로페즈에 대한 지나친 나테니얼의 기대는 로페즈를 자신의 ‘신’으로 만들어 버렸다. 그의 집착은 관계의 불균형을 초래한다. 그러면서 나테니얼의 정신질환은 더욱 악화된다. 어긋난 관계회복을 위해 로페즈는 정식으로 나테니얼에게 정신질환 치료를 권유한다. ‘정신질환’이라는 진실이 구체적인 언어로 그들 사이에 거론되었고, 그 ‘진실’은 나테니얼을 거북하게 만들었다. 나테니얼의 치부를 대 놓고 건드린 셈이다. 치부가 드러난 것에 화가 난 나테니얼은 로페즈의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까지 치닫고 만다. 결국, 둘은 서로에게 큰 상처를 남기고 다시 각자의 길로 가게 된다.  

#3

         처음에 먼저 다가갔듯이, 다시 손을 내민 사람 역시 로페즈였다.

         그 손을 '나테니얼' 거부하지 않는다. 진정한 친구의 맞잡음이다.

                  "I am honored to be your friend"(당신의 친구가 돼서 영광이예요)

악수를 하면서 로페즈가 나테니얼에게 건넨 말이다. 이제 로페즈에게 노숙자 '나테니얼'은 없다. 아직 세상을 등졌지만 힘겹게 자신의 방식대로 살아가는 인간 '나테니얼'만 존재할 뿐이다. 세상은 변하지 않았고 나테니얼을 바라보는 불편한 시선도 그대로이지만 다행인 것은, 옆에서 더 나은 사람이 되기를 바라고 진심으로 그를 돕는 기자, 아니 친구 로페즈가 있다는 것이다.

 너와 나의 경계선이 더욱 더 명확해지는 요즘,  멀리 떠나 간 내 친구들이 그립다.   

 

 

 

 

 

 

 

 

 

 

 

 

공감하셨다면, 아래의 손가락 표시를 눌러주세요. 

더 많은 사람과 소통 & 공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L'Étranger by kangsy85

Notices

Search

Category

First scene (1189)
프로필 (19)
삶을 살아내다 (407)
산업단지 (13)
도시재생 (4)
토목직 7급 수리수문학 (8)
토목직 7급 토질역학 (8)
자료공유 (106)
편집 프로그램 (8)
신앙 (285)
책과 글, 그리고 시 (252)
초대장 배포 (55)

Statistics

  • Total :
  • Today :
  • Yesterday :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opyright © Nothing, Everything _ Soli Deo Gloria All Rights Reserved | JB All In One Version 0.1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