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섭리.

2014. 12. 14. 22:01 삶을 살아내다



나는 지난 주 목요일(12월 4일) 석사논문 중간발표를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지난 월요일에 발표자료를 만들어서 저녁에 교수님께 메일을 보냈다. 그리고서 그 다음날 아침에 교수님께 발표자료를 보냈는데, 혹시 그 자료를 가지고  중간발표를 할 수 있겠냐고, 여쭤보았다. 교수님의 대답은, 석사졸업생이 거쳐야 할 과정도 안 거치고, 발표자료도 시원찮아서 발표는 안된다는 것이었다. 



예상하고 있었던 대답이었지만, 교수님으로부터 그 대답을 직접 들으니까 마지막으로 붙잡고 있던 일말의 희망이 연기처럼 사라졌다.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다했다고, 스스로 위안을 삼으며, 감정을 추스렸다. 하지만, 순간적으로 치밀어오르는 분노를, 그 보잘것 없는 분노를 그저 벽을 치는, 손이 아플까봐 세게는 못치고,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만큼의 아픔이 느껴지도록, 벽을 치는. 그 소심한 행동을 통해, 분노를 표출했다. 그래, 끝났구나. 



약 1시간 정도 마음의 정리를 하고, 박사님께 그만두겠다, 담담하게 말씀드렸다. 박사님은, 안타까운 표정을 지으셨지만, 내 결정을 담담하게 받아주시는 것 같았다. 




"그래..." 




하지만 상황은 다시 내가 예상치 못했던 방향으로 흘러갔다. 



날 저녁, 박사님은 교수님을 역까지 바래다 주러 나가셨고, 아마, 박사님은 안타까운 마음에 교수님께 나의 상황에 대해 진심어린 말투로 이야기 하시면서 내가 발표를 할 수 있도록 설득했던 것 같다. 교수님을 바래다 드리고 오신 박사님은, 조금은 상기된 표정으로, 내게 말씀하셨다. 





"상율아, 다음주 계획 발표 수준으로 발표하면 될 것 같아!






솔직히, 전혀 생각지 못했던 상황이라, 당황스러웠다. 계획발표를 하라고... 그럼 결과를 중심으로 만들었던 자료를 사용하지 못한단 말인가. 연구배경부터 다시 만들어야 한다는 거지... 여러가지 생각들과 감정들이 얽히면서, 무슨말을 어떻게 해야할지, 한동안 멍했다. 



Anyway, 만약 그 날 내게 발표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지 않았었다면, 분명 나는 지금 연구실에 있는 내 것들을 다 정리하고 있었을 것이다. 아주 말끔히 말이다. 나라는 사람의 흔적조차 보이지 않게. 허나, 지금 나는 연구실에 앉아서 젼혀 다른 방향의 고민을 하고 있지 않은가.  참, 인생은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것 같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인생에서 발생하는 어떠한 사건들을 우연(coincidence)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신자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은 만물을 주관하시고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있기 때문이다. 그것을 믿을 때 우리는, 신자는, 고민과 염려로부터, 해방될 수 있지 않을까. 가장 선한 길로 이끄시는 그 분의 손길을 믿으며.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라"


잠 16:9





"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어도 오직 여호와의 뜻만이 온전히 서리라"


19:21




"사람의 걸음은 여호와로 말미암나니 사람이 어찌 자가의 길을 알 수 있으랴"


20:24










 

반응형

'삶을 살아내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쪽팔리게.  (0) 2014.12.20
People's opinions do not have to become your reality  (0) 2014.12.18
노래에 대한 진심에, 중독된다.  (0) 2014.12.12
분을 삭히다.  (0) 2014.12.01
친구가 보고싶다.  (0) 2014.11.29
반응형

L'Étranger by kangsy85

Notices

Search

Category

First scene (1189)
프로필 (19)
삶을 살아내다 (407)
산업단지 (13)
도시재생 (4)
토목직 7급 수리수문학 (8)
토목직 7급 토질역학 (8)
자료공유 (106)
편집 프로그램 (8)
신앙 (285)
책과 글, 그리고 시 (252)
초대장 배포 (55)

Statistics

  • Total :
  • Today :
  • Yesterday :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opyright © Nothing, Everything _ Soli Deo Gloria All Rights Reserved | JB All In One Version 0.1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