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자유의지(free will)와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대하여

2016. 1. 20. 23:14 책과 글, 그리고 시/작문(作文)


출처: freeview.org



인간의 자유의지를 논하려면 먼저, 성경의 창조, 타락, 구속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시작해야 한다. 아래 본문 중 서론의 내용은 필자가 썼던 스크루테이프의 편지의 서평(http://kangsy85.tistory.com/357)의 내용에서 발췌했다. 그럼 시작해보자. 





1. 창조, 타락, 구속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실 때, 자신(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만드시고 그들에게 선과 악을 선택할 수 자유의지를 허락하셨다. 창조주(하나님)가 피조물(인간)과 인격적인 교제를 원했기 때문에, 피조물인 인간이 하나님을 대적할 수 있는 위험성을 감수하신 것이다. 하지만 인간이 타락하기 전에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 받은 존재로서 하나님의 것들을 향유하였기 때문에, 인간의 자유의지는 선을 향하게 되어있었다. 


"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딤전 4:4



안타깝게도, 창세기에 기록되었듯이, 간교한 뱀이 하와를 유혹하여 인간들이 자유의지를 잘못 사용하게 한다. 그렇게 그들(아담과 하와)이 악을 행하게 됨으로써, 인간은 타락한 존재가 된다. 모든 의지와 욕구가 자아를 충족시키는데 몰두하는, 이기적인 존재로.



인간이 타락하긴 했지만, 본래의 형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충분히 가지고 있었다.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만든 인간은, 하나님의 지적체계를 이어받은 존재로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분별력과 사고력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하나님의 절대 선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하나님이 가지고 있는 속성들 -사랑, 온유, 기쁨 등-을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가능성들이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사역과 부활로 인해 어느 정도 회복되었고, 그리스도가 행하신 모든 일들을 믿는 자들에게는 새로운 존재로서 살아가는 기회가 부여된 것이다. 즉, 본질적으로 신자는 생각하는 방향이 불신자와는 다르게 작동된다는 것이다.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고후 5:17



 

2. 신자와 자유의지


새롭게 된 신자는 또한 하나님께서 주신 성경을 통해 옳고 그른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그것을 바탕으로 자유의지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힘이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근원적인 죄악(아담의 죄)을 행함으로써 선과 악이 공존하는 육신으로 살아가야 하는 고달픈 인생이긴 하지만 말이다. 그러하기에 신자도 이기적이고 올바르지 못한 생각과 죄의 유혹 때문에 자유의지를 잘못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분명한 것은 신자는 불신자와 시작점이 다르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날마다 죄를 단호히 거부하고, 의지적으로 싸우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창조시 자유의지를 주신 것은 하나님께 순종함으로써 선을 행하게 하기위함이었지, 악을 위한 도구로 만드신 것이 아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자유의지의 창조 방향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3. 자유의지와 하나님의 선하신 인도하심 

 

 그러면 우리는 ‘신자가 자유의지를 잘못된 방향으로 사용했을 때, 하나님은 어떻게 하실까?’는 질문을 할 수 있다. 이 질문에 답하기 전에 하나의 전제가 필요하다. 그 신자가 참된 신자라고 전제한다면, 참된 신자안에는 성령님이 계시고, 그분은 우리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게 이끌어주시며 그 가운데 지혜를 주신다. 또한 참된 신자는 자신의 삶을 항상 성경에 비추어 볼 것이기 때문에, 그 신자는 자신의 행동이나 선택이 잘못되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방향이 무엇인지 다시 묻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가기 위해서 의지적으로 애쓸 것이다. 이부분은 상당히 중요하다. 우리의 잘못한 것을 제대로 깨닫고, 그 부분을 고치려고 노력하였는가 또는 순종하였는가의 질문에 '그렇다'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때, 하나님의 섭리측면에서 문제의 대답을 이어갈 수 있다.

 

 하나님의 섭리사역의 측면에서 생각한다면, 우리의 모든 것에 개입하시면서 우리의 삶을 선한방향으로 이끌어 가실 것이다. 그렇다고 하나님은 우리를 선한 방향으로 질질 끌고 가시진 않는다. 그리고 그 선한방향이라는 것은 우리의 측면에서 선하지 않은 방향일 수도 있다. 이 과정에서 우리가 받아들여야 하는 것은 1) 우리가 인생전체를 알지 못한다는 것2) 결국에는 하나님이 우리는 선한 길로 이끄신다는 믿음안에 거하며 그분을 의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종합하자면, 인간의 자유의지는 선하게 창조되었고, 죄로 인한 타락에 의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아 그 방향이 왜곡되었으나,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사역으로 이뤄진 구속사역으로 선한방향으로 회복되었다는 것이다. 하나 짚고 넘어갈 점은 창조와 타락은 전 인류에게 영향을 미쳤지만 구속은 예수님을 주와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신자들에게 국한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신자라 하더라도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우리는 아직 연약한 육체의 옷을 입고 있기 때문에 죄와 싸워야 하는 존재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신자는 의지를 사용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예수그리스도의 능력이 더해졌음을 잊지 말기를 바란다. 






Free will




공감하신다면, 아래의 heart 표시를 눌러주세요. 

더 많은 사람과 소통 & 공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L'Étranger by kangsy85

Notices

Search

Category

First scene (1188)
프로필 (19)
삶을 살아내다 (407)
산업단지 (13)
도시재생 (4)
토목직 7급 수리수문학 (8)
토목직 7급 토질역학 (8)
자료공유 (106)
편집 프로그램 (8)
신앙 (285)
책과 글, 그리고 시 (251)
초대장 배포 (55)

Statistics

  • Total :
  • Today :
  • Yesterday :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opyright © Nothing, Everything _ Soli Deo Gloria All Rights Reserved | JB All In One Version 0.1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