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개가 없다 그래서 뛰는 거다 - #1 제갈현열이 변명하는 인생들에게 독설을.

2012. 11. 3. 12:30 책과 글, 그리고 시/서평(書評)

 

제갈현열, 김도윤 지음

 

 

 

 

 졸업하는 대학생들은 점점 늘어나고, 일자리는 줄어들고 있다. 날이 갈수록 경쟁은 심화된다. 경쟁에서 이긴 자는 소수다. 다수의 패배자들은 시대를 한탄한다. 자신의 스펙 부족을 탓한다. 스펙쌓기 위해 무보수로 일하면서 노동력을 착취당한다. 헌혈증도 스펙의 하나로 여겨져, 너도 나도 피를 공유한다. 토익왕국건설을 위해 너도나도 토익점수 몇 점 더 올리기 위해 혈안이다. 그러면 승산이 있을 것이라 희망한다. 안타까운 현실이다. 청년들이 이렇게 아프다. 그래서 누구는 아프니까 청춘이다토닥토닥해준다. 또 어떤이는 다 잘될거야라고 아무런 근거 없는 희망만을 이야기한다. 청춘이 아픈거라면, 이 아픈 청춘, 너나 해라!

 

 

 

학벌스펙으로 얼룩져 있는 이 시대에 지방대를 나와 당당히 학벌 천국 대한민국에서 승승장구 하는 두 청년이 있다. LG그룹 계열 광고 대행사 HSAD에서 AE로 근무중인 제갈현연과 다국적 커뮤니케이션 컨설팅사 플레시먼힐러드에서 AE로 활동중인 김도윤이다. 이들은 공인 영어 성적없이 당당히 기업에 입사했다. 그리고 지방대 학벌을 가지고 누구보다 치열한 20대를 거쳐 당당히 대한민국 인재로 거듭났다. 학벌이라는 거대한 벽을 몸소 체험했기에, 막연한 희망론을 이야기 하지 않는다. 경험을 바탕으로 상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구체적인 극복 안을 제시한다.

 

 

 

 

 

 

 

 

 두 저자 중 제갈현열이 쓴 Part : 날개가 없다만 내용을 간추리도록 하겠다. 불편한 진실들을 너무 거침없이 내뱉어 거부감이 들 정도지만, 분명 비주류들이 새겨들어야 할 말이기에 꾸역꾸역 읽어 내려갔다. 하지만 직설적인 표현들이 현실을 정확히 직시하게 해주었다. 그는 40번의 공모전에 수상하고, 그 중 3번이 장관상이었고, 14번의 대상을 수상했지만, 학벌은 여전히 극복하기 쉽지 않은 하나의 벽이라 고백한다. 그는 우리에게 불편한 진실을 하나 더 알려준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학벌에 부딪쳐 절망하며, 아주 소수의 사람들만 학벌의 벽을 넘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그는 학벌에 대해 말한다. 학벌 역시 노력의 결과이며 보상의 도구로서 형평성을 가늠하는데 적용된다. 따라서 학벌에 대한 피해의식과 맹목적인 불편함은, 이제 떨쳐내라 당부한다. 학벌로 달라진 출발선에서 무작정 노력하는 것은 승산이 없다고 지적한다. 왜냐면 학벌 있는 자 역시, 그렇지 않은 자들만큼의 노력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길고 짧은 것은 대봐야 안다는 식의 닥치고 노력전략은 틀렸다. 우리가 서 있는 자리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앞선 자와의 격차는 얼마인지 가늠해야 한다. 그 격차는 양으로 채울 수 없다. 어떠한 특별한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에. 우리는 고민해야 한다. 생각해야 한다.

 

어떻게 남들과 다른 을 만들어 나갈지.

 

 

 

 

 

 

 

 

 

 

강점은 바로, 특별함이다. 

 

 

 

 

 

 

 

 

                                                                   츨처 : 날개가 없다. 그래서 뛰는거다

 

 

 

 

 특별함은 지방대생들이 가져야할 의무라 강조한다. 좋은 스펙만 쌓아서는 승산이 없다. 왜냐면 학벌 좋은 사람들이 더욱 많기 때문이다. 그 특별함은 좋아하는 일을 잘하게 될 때, 비로소 가질 수 있게 된다. 하지만 특별함은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남들이 가지지 못한 것을 가지려면 남들이 하는 만큼 노력해서는 절대 가질 수 없다. 더 많은 노력, 피나는 노력이 필요하다. 미쳤다는 소리를 들을 만큼, 한 번만이라도 노력해보라고 그는 호소한다. 그리하여 가장하기 싫은 순간에도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을 정도, 즉 중독되라 한다.

 

 

                                                                                              출처 : 날개가 없다. 그래서는거다.

 

 

 

 그가 책에서 그토록 특별함을 만들라고 강조한 이유는, 특별함만이 우리의 꿈을 실현하게 하는 자격이 되어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는 거듭 강조한다. 지방대의 아픔을 몸소 체험한 그는 학벌이란 벽을 뛰어넘을 수 있는 것은 특별함 밖에 없다고. 그러한 현실 앞에서 지방대생들이 가져야할 마음가짐 몇 가지를 덧붙인다.

 

 

 

 

 

 

 

 

 

 

 

 

 

 

 

 

 

 

 

 

 

 

 

모든일의 책임은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라.

 

 

현실적인 측면에서 해결책을 늘 고심하라.

 

 

좋은 사람들을 곁에두기 위해 노력하라.

 

 

마지막으로, 당신을 무시하는 사람들에게는 결과로 되갚아줄 수 밖에 없음을

명심하라.

 

 

 

 

 

 

 

 

 

 

 

 

 

 

 

 

 

 

 

 제갈 현열은 불편한 진실들을 조모조목 이야기하며 지방대생들에게 따끔한 충고와 진심어린 조언을 해준다. 그리고 막연한 희망론이 아니라 구체적인 현실극복 방안을 제시한다. 그래 다 맞는 말이긴 한데, 너무 지적질이라 거북한 건 사실이다.

 

 

마지막까지 독설한다.

 

 

이 이야기를 듣는 여러분 모두가 내가 말한 것을 이룰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내 이야기도 어쩌면 여타의 책들과 같을지 모른다. 그건 내 한계다. 내가 여러분 모두를 변화시킬 수 없. 아니, 세상 누구도 모든 이를 변화 시킬 수는 없다.”

 

나 역시, 당신의 학벌의 아픔을 겪는지 여부보다는, 그 아픔을 어떻게 극복했는지에 더 큰 관심이 있다.”

 

 

 

 

이제부터 우리가 로 뛸 때다.

 

 


그 이야기를 만들어가 것이 지금부터 해야 할 당신의 역할이고 의무다.”

 

당신을 믿어라. 그리고 걸어 나가라


 



 

공감하신다면, 아래의 손가락 표시를 눌러주세요.

더 많은 사람과 소통 & 공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L'Étranger by kangsy85

Notices

Search

Category

First scene (1189)
프로필 (19)
삶을 살아내다 (407)
산업단지 (13)
도시재생 (4)
토목직 7급 수리수문학 (8)
토목직 7급 토질역학 (8)
자료공유 (106)
편집 프로그램 (8)
신앙 (285)
책과 글, 그리고 시 (252)
초대장 배포 (55)

Statistics

  • Total :
  • Today :
  • Yesterday :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opyright © Nothing, Everything _ Soli Deo Gloria All Rights Reserved | JB All In One Version 0.1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