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2장 1~16절 - 행위대로 보응하시는 하나님

2016. 12. 13. 14:18 신앙/로마서 묵상


[출처: blog.daum.net/joe3086/180]



안녕하세요, sharing입니다. 


오늘 묵상할 본문은 로마서 2장 1~16절 말씀입니다. 


1문단(1~5절)


- 1장에서 하나님의 진노하심을 알고도 악한 일들을 저지르는 자들에게 권고하는 내용입니다. 그들도 똑같이 악행을 저지르지만, 그와 같은 일을 저지르는 사람을 판단합니다(3절*). 그들이 악행을 저지르는 것에 대해 심판받지 않는 것은 하나님이 인내하시고 용납하심으로 그들이 회개하기를 기다려주시기 때문입니다(4절**). 하지만 그들은 자신들의 고집회개하지 않는 마음으로 여전히 하나님께 죄를 범죄합니다. 이들은 결국 심판받는 그날 악한 행위대로 보응을 받게 될것입니다. 


*3절: 이런 일을 행하는 자를 판단하고도 같은 일을 행하는 사람아,....(생략)

**4절: 혹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하게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이 풍성함을 멸시하느냐


2문단(6~11절)


- 하나님은 그 사람이 행한대로 보응하십니다. 선을 행하는 자*들에게는 영생(6절), 영광, 존귀, 평강(10절)이 있을것입니다. 악을 행하는 자**들에게는 진노, 분노(8절), 환난, 곤고(9절)가 임할 것입니다. 하나님은 외모로 사람을 취하시지 않고, 그 행위대로 심판하십니다. 하지만 여기서 생각해볼 점은 행위라는 것이 구원을 위한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로 얻을 수 있습니다. 로마서는 바울이 로마 교회를 위해서 쓴 것이기 때문에 행위라는 것은 믿음을 가진자가 마땅히 해야 할 행위를 말하는 것입니다. 즉, 신자의 거룩한 삶을 말하는 것입니다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로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7절) 

**당을 지어 진리를 따르지 아니하고 불의를 따르는 자(8절)


3문단(12~16절) 


- 하나님은 각 사람의 행위대로 보응하시는데, 그 기준이 되는 것은 하나님의 율법(계명)입니다. 2장에서 바울이 율법대로 행하는 것을 강조하는 이유는 로마교회 안에 하나님을 알고도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않는 자(유대인)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라고 강조하는 것입니다. 

 율법을 모르는 자들도 자신의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수단이 있습니다. 바로 양심입니다(15절). 사람이 아담의 범죄로 타락했긴 했지만,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기 때문에 선하고 옳은 것을 향한 마음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람이 악한 짓을 했을 경우 죄책감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율법을 아는 자든지 모르는 자든지 결국 하나님의 심판대에서 그 행위대로 심판받게 될 것입니다(16절). 




 Soli Deo Gloria






 







반응형
반응형

L'Étranger by kangsy85

Notices

Search

Category

First scene (1189)
프로필 (19)
삶을 살아내다 (407)
산업단지 (13)
도시재생 (4)
토목직 7급 수리수문학 (8)
토목직 7급 토질역학 (8)
자료공유 (106)
편집 프로그램 (8)
신앙 (285)
책과 글, 그리고 시 (252)
초대장 배포 (55)

Statistics

  • Total :
  • Today :
  • Yesterday :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opyright © Nothing, Everything _ Soli Deo Gloria All Rights Reserved | JB All In One Version 0.1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