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서 찾은 리더쉽 _ 지도자 모세의 위대함.

2013. 3. 3. 20:28 신앙/말씀 묵상(默想)

 

 

 

 

 대한민국의 첫 여성 지도자, 박근혜 정부가 출범했다. 사람들은 박근혜 대통령이 그전 남성들과는 다른 여성리더쉽을 보여주길 기대했다. 정부 구성원 간의 상호존중을 바탕으로 평등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며, 포용상생을 근간으로 하는 리더쉽을 발휘해주길 바랐다. 지난 5년간 전혀 소통을 찾아볼 수 없었던 이명박 정부의 독단적인 행보 때문이라 생각한다. 허나, 박근혜 정부의 밀봉인사만 놓고 보더라도, 그녀 또한 전혀 '소통'의 실마리를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그로 인해 정부 초기부터 온갖잡음이 다 들려온다.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지도자의 리더쉽이 그리운 때다. 그 아쉬움을 성경에서 발견할 수 있는 지도자의 위대한 리더쉽을 통해 달래보고자 한다. 첫 번째 인물로 민족의 지도자. 모세다.

 

 

 

 

 민족의 지도자, 모세의 위대함은 출애굽에서 가나안에 들어가는 전 과정에서 드러난다. 원래 모세는 동족 히브리 사람이 애굽사람에게 당하고 있는 것을 보고 순간적인 충동으로 인해 애굽사람을 쳐 죽일정도로, 다혈질이었다. 그리해서 하나님은 모세에게 40년 광야 생활을 허락하셨다. 모세는 광야의 삶을 통해 완악한 백성들을 품을 수 있는 온유한 성품으로 거듭난다.

 

 

 

 

 

 

 

 또한 그는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로서, 백성들이 지은 죄에 대해 적전인 책임을 지고 하나님앞에 나아간 사람이다. 모세가 하나님께 증거판을 받기 위해 시내산을 올라갔을 때, 백성들은 모세가 조금 늦어지는 것을 염려하여 금송아지를 만들어 자신들의 신으로 규정해버렸다. 이에 하나님은 크게 노하셔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진멸하시겠다 말씀하신다. 모세는 하나님께 그 노를 거두실 것을 호소하여 한 번의 위기는 넘겼다. 허나, 이스라엘 백성의 죄악이 관영하여, 모세 또한 그저 바라볼 수만 없었다. 이스라엘 백성의 방자한 죄로 삼천명 가량이 죽임을 당한다. 하나님의 더 큰 화가 미칠까 화여 모세는 하나님께 속죄하러 올라간다. 그는 백성들의 죄를 스스로 짊어지고, 하나님께 자신의 삶을 건 협상을 시도한다.

 

 

 

 

 

출애굽기 32장

 31 모세가 여호와께로 다시 나아가 여짜오되 슬프도소이다 이 백성이 자기들을 위하여 금신을 만들었사오니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32 그러나 이제 그들의 죄를 사하시옵소서 그렇지 아니하시오면 원하건데 주께서 기록하신 책에서 내 이름지워 버려 주옵소서

 

 

 

 

 

 과연 어떠한 지도자가 자신의 삶을 내 쳐버리면서, 자기 수하에 있는 사람들을 구하려 할까. 난, 아직까지 모세와 같은 지도자의 위대함을 보지 못했다. 그러하기에, 하나님은 모세를 이스라엘 백성들의 춥애굽을 위한 지도자로 세우셨을 것이다. 하나님은 결코, 사람을 함부로 쓰시지 않는다. 하나님도 보시고 사람을 쓰신다. 다만, 사람과 차이점은 사람을 외모를 보지만 하나님은 중심을 보신다는 것이다. 히브리 동족에 대한 민족애를 보셨고, 광야 40년을 통해 낮아진 겸손하고 온유한 성품을 보셨던 것이다.

 

 

 

 

 하나님께 쓰임받고자 하면, 스스로 겸비되어 있어야 함을 다시 한 번 깨닫는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손가락 표시를 눌러주세요.

더 많은 사람과 소통 & 공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L'Étranger by kangsy85

Notices

Search

Category

First scene (1189)
프로필 (19)
삶을 살아내다 (407)
산업단지 (13)
도시재생 (4)
토목직 7급 수리수문학 (8)
토목직 7급 토질역학 (8)
자료공유 (106)
편집 프로그램 (8)
신앙 (285)
책과 글, 그리고 시 (252)
초대장 배포 (55)

Statistics

  • Total :
  • Today :
  • Yesterday :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opyright © Nothing, Everything _ Soli Deo Gloria All Rights Reserved | JB All In One Version 0.1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