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먼 자들의 국가 - 세월호는 국가가 국민을 구조하지 않은 '사건'이다.

2017. 1. 27. 00:42 책과 글, 그리고 시/서평(書評)

[눈먼 자들의 국가 - 세월호는 국가가 국민을 구조하지 않은 '사건'이다]





 며칠 전 잠실역에서 잠실새내역으로 향하던 지하철에서 사고가 발생했다. 차내에서 대기하라는 방송이 흘러나왔지만, 불안감을 느낀 시민들은 스스로 지하철 문을 열고 긴급 대피했다. 차내 방송이 그 당시 상황에 적절했느냐의 여부는 차치하고서라도 이 사태를 초래한 논리는 하나다.  "가만히 있으면 다 죽는다.' 세월호 사건이 국민들에게 남긴 트라우마다.   


 
 

 『눈먼 자들의 국가』는 세월호 사건을 바라보는 작가들의 여러 가지 시선이 담긴 책이다. 자기만 살겠 다고 뛰쳐나간 인간쓰레기 같은 선장과 아무 것도 하지 않은 국가 때문에 순진무구한 어린 생명들은 차가운 바닷물에 서서히 숨을 잠식당했다. 박민규 작가는 세월호는 선박이 침몰한 '사고'가 아니라 국가가 국민을 구조하지 않은 '사건'(56쪽)이라 정의한다. 그러하다. 사고는 우연에 의해 자주 발생한다면, 사건은 의도적으로 발생한다는 차이가 있다. 세월호 7시간 동안 박근혜가 무엇을 했는지 정치 공방이 치열하다. 내용이 어떠하든 박근혜는 확실히 무능했고, 국가는 철저히 무책임했다. 아직도 박근혜는 자신이 무슨 잘못을 했는지 알지 못한다. 미안해하지 않는 것 같고 부끄러워하지 않는(25쪽) 그 뻔뻔함에 치가 떨린다. 박근혜 정부를 대표하는 두 가지 단어, '무능'과 '오만', 역시 맞는 말이었다. 



 세월호 사건의 진상은 아직도 밝혀내지 못했고, 그 누구도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 사건이 발생한지 약 3년이 지났건만, 세월호 선박은 여전히 차가운 바닥에 내동댕이쳐 있다. 세월호 인양은 계속 미뤄지기만 한다. 행동 없는 말들만 무성하다. 도대체 대한민국 국민은 누구를 믿으며, 무엇을 바라며 살아가야 하는가. 정유년에도 헬조선은 여전하지만, 이제는 '가만히 있으라'는 기득권의 거짓말에 놀아 나서는 안 된다. 한 국가의 시민으로서 주체성을 가지고 '가만히 있으라'는 명령에 저항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한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사는 길이다.    

  


 # 책속의 문장들


p. 10

사고 첫날, 외국 언론에서 조난자의 수온별 생존시간을 따져보는 사이 한국에서는 사망시 보험금을 계산했다. 사람들은 권력이 생명을 숫자로 다루는 방식에 분개했다. 


p. 25

 미안해하지 않는 것 같고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 같은 그 맨얼굴은 그 자체로 폭력과 상처가 되었습니다. 


p. 205

 세월호 참사와 신자유주의 사이에는 분명 눈에 보이는 인과관계가 존재한다. 세월호처럼 낡고 구조상 전혀 안전하지 않는 배를 아무렇지도 않게 운행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것과 같은 규제 완화의 정책기조나, 해경이 실질적인 구조활동을 포기하면서까지 사기업에 자신들의 공권력과 임무를 이전한 것과 같은 공공 부분의 민영화는 신자유의적 사유화의 가장 잘 보이는 표면을 이룬다. 


p. 207

 사적으로 극히 유능하도록 요구받지만 공적인 능력은 완전히 결여된 주체성을 생산하고 그에 고유한 사회적 관계를 산출한다는 의미에서 신자유주의란 '정치'가 '경제'에 의해 대체되는 기획일 뿐만 아니라 보다 본질적으로는 '경제적인 것'이 '정치적인 것'의 자리에 오르게 되는 "통치의 패러다임"이기도 하다.



 

반응형
반응형

L'Étranger by kangsy85

Notices

Search

Category

First scene (1189)
프로필 (19)
삶을 살아내다 (407)
산업단지 (13)
도시재생 (4)
토목직 7급 수리수문학 (8)
토목직 7급 토질역학 (8)
자료공유 (106)
편집 프로그램 (8)
신앙 (285)
책과 글, 그리고 시 (252)
초대장 배포 (55)

Statistics

  • Total :
  • Today :
  • Yesterday :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opyright © Nothing, Everything _ Soli Deo Gloria All Rights Reserved | JB All In One Version 0.1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