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발표때 실수, 그리고 개선된점

2015. 4. 6. 10:04 삶을 살아내다






실패를 감추기 위해 노력하는데 힘을 낭비하지 말라.

실패로부터 배우고 다음 단계의 도전을 향해 나아가라실패라는 것은 괜찮다.

실패하지 않는다면성장하지 않을 것이다.

 

스탠리 저드H. Stanley Judd


- 실패를 딛고 전진하라 중에서-  








# 실수



1. 학생 중 하나가 연구배경을 묻는 질문에 제대로 대답하지 못했고, 그 학생은 재차 물었다. 나는 내용을 조리있게 정리해서 말해줄려고 하지 않고 생각나는대로 말해서 그 학생을 다시 의아하게 했다. 



2. 다른 방 교수님께서는 내 연구의 목적과 방향에 대해서 물으셨는데, 나는 계속 엉뚱한 대답으로 일관했던 것 같다. 발표 자료에 포함된 단어에 대해서도 궁금해하셨는데 그에 대해 납득갈만한 대답을 하지 못했다. 



3. 스스로 부족하니 발표자료를 만들 때 다른 사람의 조언을 듣는 것은 좋다. 허나 그 조언을 발표자료에 적용지에 대한 최종결정은 내가 해야하는 것이고, 결정에 따른 책임도 내가 져야 하는 것이다. 인생을 누가 살아주는 것도 아닌데, 나는 왜 그들의 말을 따라만 갔는가. 그들은 책임져주지 않아. 






실패를 이기는 8가지 질문

 

 

 

1. 실패는 원인은 무엇인가?

 

2. 일어난 일이 진정한 실패인가아니면 다만 기대에 못 미친 것인가?

 

3. 실패에 담겨진 성공은 어떤 것인가?

 

4. 일어난 일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5. 나는 경험에 대해 감사하고 있는가?

 

6. 이것을 어떻게 성공으로 바꿀 수 있는가?

 

7. 이런 문제에 대해 누가 나를 도울 수 있을까?

 

8. 여기서 어디로 가야 하나?







# 개선된점



1. 교수님을 피하지 않고 계속 부딪혔다. 

매주마다 실험을 하고 결과를 정리하여 교수님께 보고드렸다. 새벽늦게까지 실험을 하면서 고되기는 했지만, '삶은 고해'라 생각하면서 버티면서 꾸역꾸역 참아냈다. 교수님을 부딪히는 것이 때론 두렵고 겁났지만, 그렇다고 피할수만은 없는일. 

'여기가 로도스다. 여기서 춤추어라'



2. 난관에 부딪혔을때, 낙담하여 손을 놓고 있지 않았다. 

발표 전 날, 발표자료 중에 잘못계산된 데이터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서 멘붕(?)이 왔을 때, 넋 놓고 있지만은 않았다. 참고문헌을 통해 제대로된 계산식을 찾아서 발표자료에 넣고 그에 따라 흐름에 맞지 않는 데이터는 다 지웠다. 












Soli Deo Gloria











반응형

'삶을 살아내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무것에도 무게지우지 않는 삶  (0) 2015.04.11
삶의 방향성  (0) 2015.04.07
블로그, 초심을 잃다.  (0) 2015.04.05
이번이 끝이 아니야.  (0) 2015.04.05
일탈을 거부하다  (0) 2015.04.04
반응형

L'Étranger by kangsy85

Notices

Search

Category

First scene (1190)
프로필 (19)
삶을 살아내다 (407)
산업단지 (13)
도시재생 (4)
토목직 7급 수리수문학 (8)
토목직 7급 토질역학 (8)
자료공유 (107)
편집 프로그램 (8)
신앙 (285)
책과 글, 그리고 시 (252)
초대장 배포 (55)

Statistics

  • Total :
  • Today :
  • Yesterday :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opyright © Nothing, Everything _ Soli Deo Gloria All Rights Reserved | JB All In One Version 0.1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