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및 지역분석] Netminer 4 (넷마이어)-통근통학패턴 분석을 통한 도시공간구조 해석

2013. 6. 8. 11:23 자료공유/도시 지역 분석

 

 

통근통학패턴 분석을 통한 도시공간구조 해석

 

 

 

 

 

1. 분석개요

 

분석 지역: 대구광역시 및 경상북도 지역

분석 년도: 2000, 2005, 2010

분석 자료: 현거주지/통근통학지별 통근통학자수(국가통계포털)

분석 방법: 넷마이어 프로그램 사용

 

 

 

 

 

2. 분석 목적

 

도시 간 상호작용을 잘 나타내주는 현거주지/통근통학자수 데이터를 통해 패턴을 분석하여 대구와 주변 경북지연에 연결체계가 어떠한 형식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해본다.

 

 

 

 

3. 분석 결과

1) 대구-경북 간 통학통근자 증감 추이

 

구분

2000

2005

2010

      통학/통근지

 

현거주지

대구 광역시

경상북도

대구 광역시

경상 북도

대구 광역시

경상 북도

대구광역시

1,065,445

116,334

1,050,236

129,627

1,219,808

142,436

경상북도

39,697

1,373,497

36,931

1,314,699

41,675

1,466,228

 

  •  2000년부터 2010년까지 최근 10년 동안 대구와 경북 간 통학통근자수는 꾸준히 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대구 주변 교외지역들의 점진적인 성장과 교통망의 발달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20129, 대구지하철은 경산 영남대까지 연장공사를 마쳤다. 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주거 및 상업지역들이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판단된다.

 

 

 

2) 통학통근 패턴 파악

 

                                                         2000년

 

2005년

 

2010년

 

3) Link Threshold 제한을 통한 흡수/발생 통근통행량 패턴 파악

 

개요: Link Threshold1000을 초고하면 링크수가 현저하게 줄어들어드는 것을 확인했다. 따라서 2000년부터 2010년까지 5001000일때의 대구시를 중심으로 한 지역간 흡입/발생 통근통학량을 확인해보도록 한다.

 

 

 

Link Threshold: 500

 

                                                    2000년

 

                                                        2005년

 

                                                          2010년

 

 

Link Threshold: 1000

 

 

2010년

 

4) 흡수/발생 통학통근량에 따른 도시 순위 비교

 

비교 방법 : 넷마이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링크수를 중심으로 한 흡수/발생 통학통근자수에 따른 도시순위를 비교해본다. 그리고 1mode network에 나타난 흡수/발생 통학통근자수에 따른 도시순위를 비교해본다. 최종적으로 링크수와 실제 통학통근자수 사이에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 확인해본다.  

 

 

링크수를 기반으로 한 통근통학자수에 따른 도시순위

 

<2> In-Degree Centrality

지역순위

2000(링크수)

2005(링크수)

2010(링크수)

1

안동시 (19)

대구광역시 (18)

대구광역시 (19)

2

대구광역시 (17)

경산시 (17)

경산시 (19)

3

경산시 (14)

안동시 (16)

안동시 (17)

4

의성군

구미시

구미시

5

상주시

경주시

칠곡군

6

칠곡군

칠곡군

경주시

7

구미시

포항시

상주시

8

영주시

의성군

포항시

9

예천군

영천시

김천시

10

영덕군

군위군

성주군

 

최근 10년 동안 상위 10위내에서 연결중심성의 순위변화를 살펴보면 <3>과 같다. 연결중심성 순위가 점진적으로 상승한 지역은 구미시를 비롯한 경산시와 대구광역시이고, 하락한 지역은 안동시, 상주시, 경주시 등이다.

 

대구광역시의 점진적인 순위상승과 링크수 증가는 기반산업이나 중추적인 중심산업이 잘 형성되어 통근통학이 서울 및 주변 지역으로부터 활발히 진행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3> Out-Degree Centrality

지역순위

2000

2005

2010

1

대구광역시

대구광역시

대구광역시

2

경산시

안동시

안동시

3

구미시

경산시

경산시

4

안동시

칠곡군

구미시

5

포항시

구미시

포항시

6

칠곡군

영천시

영주시

7

김천시

영주시

김천시

8

경주시

의성군

문경시

9

영천시

상주시

영천시

10

상주시

김천시

칠곡군

 

 

 

1mode network에 나타난 대구지역 흡수/발생 통근통학자수 비교 및 분석

 

<4> 흡수 통근통학자수에 따른 도시순위

지역순위

2000

2005

2010

1

대구광역시

경산시

경산시

2

구미시

구미시

대구광역시

3

포항시

대구광역시

구미시

4

경산시

칠곡군

칠곡군

5

경주시

경주시

경주시

 

<5> 발생 통근통학자수에 따른 도시순위

지역순위

2000

2005

2010

1

대구광역시

대구광역시

대구광역시

2

경산시

경산시

경산시

3

칠곡군

칠곡군

칠곡군

4

경주시

경주시

경주시

5

포항시

포항시

포항시

 

 

 

결과비교 및 고찰

 

- 링크수를 기준으로 한 In/Out-Degree Centrality와 실제 통근통학자수에 따른 도시순위는 많은 지역에서 일치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특정지역에서는 다소 큰 차이점을 보였다. 링크수와 흡수/발생 통근통학자수와 연관성이 있으나, 비례적으로 증가한다거나 감소하는 일정한 경향을 나타내진 않았다.

 

- 대구광역시, 경산시는 흡수(in) 및 발생(out)을 나타내는 링크수가 많았다. 또한 통학통근자수도 다른 지역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에서는 2000년부터 2010년까지 계속 대구광역시와 경산시가 1, 2위로 나타났다.

 

- 안동은 In-Degree Centrality <2>의 링크수에 따른 도시순위에서 2000, 2005, 2010년에 각각 1, 3, 3위였으나, 통근통학자수에 따른 도시순위에서 2000, 2005, 2010년에 각각 11, 10, 8위로 나타났다. Out-Degree Centrality <3>에서 안동은 2000, 2005, 2010년에 각각 4, 2, 2위로 나타났으나, 발생 통근통학자수에 따른 도시순위에는 상위에 속하지 못했다.

 

- 경산지역은 흡수와 발생 통근통행자수가 다른 지역들보다 확연히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경산시에 영남대를 비롯한 여러 대학들이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최근 경산 영남대까지 지하철이 개통되었기 때문에 대구와 경산 간 유입/유출인구는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 구미시는 발생 통근통행자수가 경산시를 이어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구미지역에 대규모 공장들이 많이 입지되어 있기 때문에, 공장으로 출·퇴근 하는 인원이 많은 것으로 판단된다.

 

 

 

4. 결론

 

 대구광역시에 집중된 인구 및 서비스 산업으로 인해 주변 신도시 지역 개발이 되었고 교통망도 광범위하게 발달했다. 이로 인해 주변 경북지역으로 유·출입되는 인구가 늘어나게 되었다. 또한 개발 초기단계의 지역은 대구보다 집값이 싸기 때문에 외곽지역에 집을 얻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 매일 직장까지 먼 거리를 다녀야 하는 부담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직주불일치 현상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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