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2. 24. 09:41 삶을 살아내다/경제
[경제] 소비자물가지수 개편, "마스크, 전기차 넣고, 연탄, 넥타이, 고등학교 납입금 빼고"
소비자물가지수는 국민들이 각 가정에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알아보기 위해 작성하는 통계이다. 기본적으로 경기가 상승할 때 수요가 많아져서 물가지수는 상승하게 되고, 경기가 하락할 때 수요가 작아져서 하락하게 된다.
최근 통계청에서 발표한 물가지수 품목에서 마스크, 전기차 등이 포함되었고, 연탄, 넥타이, 고등학교 납입금 등이 제외되었다. 2015년 기준으로 작성되었던 조사품목과 가중치에서 최근 사회, 경제 변화를 고려하여 2020년 기준으로 수정하였다.
소비자 물가지수의 대표품목 선정기준은 첫째, 전국 가구의 월평균 소비지출액이 일정비율(1만분의 1, 256원) 이상이어야 하며, 둘째, 비슷한 품목군의 가격을 대표해야 하며, 셋째, 시장에서 가격조사가 계속적으로 가능한 품목이어야 한다.
이번에 수정된 물가지수 대표품목은 458개로 2015년보다 2개 줄었지만, 상품의 수는 999개에서 1049개로 확대됐다. 대표품목을 살펴보면 최근 코로나로 인해 많이 사용되는 마스크가 포함되었고, 환경 변화와 수요에 의해 전기차가 급부상하면서 전기차도 품목에 포함되었다. 반면에, 연탄 사용은 급격하게 줄어들었으며, 고등학교 납입금도 무상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소비자 물가지수 품목에서 제외되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국가가 경기를 판단하는 기초적인 자료로서 화폐 구매력 측정수단이 되기도 하며 통화정책을 목표를 세울 때 사용되기도 한다.
*참고사이트
http://kostat.go.kr/incomeNcpi/cpi/cpi_cp/1/1/index.static
*참고기사
https://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1024317.html
https://www.news1.kr/articles/?453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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