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토목기사 _ #2 토목기사 실기 준비 및 공부(독학)

2016. 8. 23. 12:39 자료공유/취업


관련포스팅 
[자격증] 토목기사 _ #1 토목기사 필기 준비 및 공부: kangsy85.tistory.com/633





1. 토목기사 개요


- 자격명: 토목기사(Engineer Civil Engineering)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 및 전문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토목공학, 농업토목, 해양토목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1. 응용역학 2. 측량학 3. 수리학 및 수문학 4. 철근콘크리트 및 강구조 5. 토질 및 기초 6. 상하수도공학             

                 - 실기 : 토목설계 및 시공 실무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필답형(3시간)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2. 토목기사 실기 준비 


1) 공부 교재: 김창원 외 3명, 2015 토목기사 실기, 한솔아카데미, 2016


<출차: www.yes24.com>



- 교재는 총 3권으로 나뉘어져 있다. 1권(지반공학)과 2권(토목시공학) 그리고 별책부록(과년도 기출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1권과 2권은 각 과목별 핵심정리를 바탕으로 과년도 문제와 풀이가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다. 3권은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총 30개의 기출문제가 문제풀이와 함께 수록되어 있다. 


Tip. 교재 선택에 신중을 기하라

 실기에서 물량산출과 공정관리의 배점이 높기 때문에 개념을 확실하게 잡아야 한다. 물량산출과 공정관리의 과년도 문제만 풀어서는 100% 정복할 수 없다. 2권에 나와 있는 물량산출과 공정관리의 핵심개념과 상세설명을 확실히 이해하고 시험을 치면, 실기시험에서 최소 18점에서 최고 28점을 확보하고 시작할 수 있다. 고로, 책값이 더 들더라도 물량산출과 공정관리 개론이 포함된 책을 사는게 좋다.   

 



2) 공부방법


ㄱ. 공부방법을 소개하기에 앞서, 토목기사 실기문제의 유형을 소개하고자 한다. 토목기사 실기 문제를 크게 물량산출, 공정관리, 말따먹기, 일반계산문제, 로 나눌 수 있다. 네 가지 유형중에서 물량산출(8~18점)공정관리(8~10점)는 배점이 높기 때문에 개념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확하게 계산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물량 산출의 경우 구조물의 형태에 따라 물량을 산출하는 방법이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에 유형별 산출방법을 정확하게 숙지해야 한다. 교재 2권(토목시공학)에 유형별로 물량을 산출하는 방법이 잘 정리되어 있다. 이를 참고하면서 공부하면 문제를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특히 철근물량을 산정하는 방법은 까다롭기 때문에 더욱 꼼꼼하게 볼 필요가 있다. 

 공정관리는 2권에 있는 전체공정관리도의 개념을 이해하면 공정도를 훨씬 수월하게 그릴 수 있다. 그러므로 이론서를 통해 개념을 정립하면서 기출문제를 함께 푸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말따먹기란 토목시공과 관련된 단답형 주관식이다. 대부분 실기 시험에서 기출문제에 나왔던 문제들이 나온다. 하지만 암기해야할 양이 많기때문에 말따먹기 문제를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 chapter별로 잘 정리해서 시간을 두고 차근차근 외우는게 좋다. 말따먹기 기출문제들을 정리해놓은 한글파일은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절대 그 파일을 100% 확신해서는 안 된다. 필자가 파일들을 다운받아서 공부해 본 결과, 잘못 정리된 내용들과 오타가 상당히 많았다. 따라서 파일들을 다운받아서 공부하되, 기출문제와 수시로 비교하면서 답이 정확한지 확인한 다음 외우는게 좋다. 

 

참고, 말따먹기 자료 다운로드(유료): http://www.happycampus.com/doc/15431897


ㄴ. 필자가 4주간 공부한 방법은 아래와 같다.   


1주차 

- 2010-2014년 기출문제 풀이(3회/일)


 1주차 공부 목표는 최신 5개년도 기출문제를 풀면서 문제유형과 풀이방법을 개략적으로 익히는 것이다. 계산문제는 유형이 계속되면 관련공식과 풀이방법이 익혀지기 때문에 처음부터 완벽하게 풀려고 하지 않았다. 틀려도 좋다. 어떻게 푸는지 흐름만 이해하면 된다. 말따먹기 문제는 어떤 유형의 문제가 나오는지만 확인했다. 문제푸는 시간과 맞힌 개수는 체크하지 않는다.   


2주차 

- 2006-2009년 기출문제 + 오답노트 정리 + 말따먹기 정리(추가 및 수정)

- 물량산출 및 공정관리도 유형별 정리 

 

 1주차 공부는 워밍업이었다. 2주차부터는 시험시간을 정해놓고 문제를 풀고 채점을 했다. 틀린문제를 바탕으로 유형별로 오답노트를 정리했으며 관련공식과 풀이방법을 상세하게 익혔다. 말따먹기 파일은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은 다음, 기출문제와 비교하면서 계속 수정해나갔다. 물량산출과 공정관리는 개념서를 바탕으로 유형별로 정리했다.

 
 


유형별 오답노트



3주차 

- 2008-2013년 기출문제 완전정복 + 말따먹기 암기  

- 물량산출 및 공정관리 풀이(2-3문제/일)


 3주차의 공부목표는 문제 풀이과정에서 사소한 실수를 찾고 개선하여 평균점수(60점) 이상을 얻는것이다. 기출문제를 푼 다음, 틀린문제를 바탕으로 왜 틀렸는지 정확하게 분석했다. 2주차때 정리한 말따먹기 파일을 가지고 본격적으로 암기하기 시작했다. 3주차 1일에 시간을 할애하여 전체적으로 외운 다음, 책가방에 들고 다니면서 수시로 봤다. 그리고 물량산출과 공정관리에 대한 감을 잃지 않기 위해 매일 2-3문제씩 꾸준하게 풀었다.  

 


4주차 

- 실전 문제풀이 2013, 2014, 2015년도 기출문제 (총 6회)

- 물량산출 및 공정관리 풀이(2-3문제/일)


 하루에 1회씩 실제 시험시험과 동일한 시간에 답안지를 별도로 만들어 시험을 쳤다. 3주차와 동일하게 물량산출과 공정관리에 대한 감을 잃지 않기 위해 매일 2-3문제씩 꾸준하게 풀었다. 시험 전 2일은 최근 기출문제(2015년 2, 3회차)를 가지고 실전처럼 풀었다. 참고로, 2015년 2, 3회차는 시험전에 실제 시험처럼 풀기 위해서, 처음부터 손대지 않았다.   

 
 

 

 

 


3. 토목기사 실기 결과: 합격


다들 건승하시길!



관련포스팅 
[자격증] 토목기사 _ #1 토목기사 필기 준비 및 공부: kangsy85.tistory.com/633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표시를 눌러주세요. 

더 많은 사람과 소통 & 공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L'Étranger by kangsy85

Notices

Search

Category

First scene (1189)
프로필 (19)
삶을 살아내다 (407)
산업단지 (13)
도시재생 (4)
토목직 7급 수리수문학 (8)
토목직 7급 토질역학 (8)
자료공유 (106)
편집 프로그램 (8)
신앙 (285)
책과 글, 그리고 시 (252)
초대장 배포 (55)

Statistics

  • Total :
  • Today :
  • Yesterday :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opyright © Nothing, Everything _ Soli Deo Gloria All Rights Reserved | JB All In One Version 0.1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