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언약 - 모세 언약을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2016. 11. 12. 01:17 신앙/말씀 묵상(默想)



하나님의 언약은 은혜 언약적 측면 행위 언약적 측면으로 바라볼 수 있다. 하나님의 언약은 구약 시대에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에서 시작된다. 아브라함 언약은 아브라함으로부터 이스라엘 나라가 성립될 것으로서 가장 근본적인 언약이다. 이를 시작으로 구약에서 모세언약과 다윗 언약으로 계승되며,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약에서 예언된 새 언약이 성취된다. 




모세 언약은 아브라함 언약의 계승으로서 이스라엘 백성과 맺으신 언약이다. 모세 언약을 두 가지 측면에 바라보자. 먼저 은혜 언약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하나님이 모세 언약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율법을 주셨는데 그 율법에는 제사제도가 포함되었다는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범죄하였을 때, 그 죄를 사함 받을 수 있는 수단을 허락하신 것이다. '번제'를 통해 자신을 죄를 동물에게 전가시킨 다음, 그 동물을 완전히 태워서 자신의 죄를 사함받는 것이다. 구약시대의 피의 제사는 예수님의 십자가의 모형인 것이다. 죄를 짓고 사함 받을 수 있는 통로를 주셨다는 점에 모세 언약도 은혜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하나님은 1천년 동안 지속적이고 끊임없이 죄를 짓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인내하시며 회개할 것을 촉구하셨다. 간간히 이스라엘 백성이 죄로 인해 죽기는 했다. 


두번째 관점, 행위 언약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결론적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 앞에 범죄하고 회개하지 않음으로써 멸망했다. 북이스라엘과 남유다는 이방민족에 의해 처참히 멸망했다. 목이 뻣뻣한 이스라엘 백성의 악행과 완악함은 자신들의 멸망을 자초한 것이다. 죄에 대한 결과는 죽음이라는 것을 목도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두 가지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구약시대의 모세 언약은 전체적으로 은혜 언약이지만, 행위 언약적 측면이 적용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행위 언약적 관점을 통해 인간 스스로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인간이 구원을 위해서 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인간은 구원에 대해 철저하게 무능력한 존재다. 그러므로 인간 세계 외부에서, 또는 인간 외 타자에 의해 제시된 방법을 통해서만 구원받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은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셔서 십자가 죽음과 부활 사역을 담당하게 하심으로써 예수님을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다. 십자가 사역을 통해 구약에 서 예언하신 새언약이 온전하게 성취되는 것이다. 



또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겔 36:26-27

  



Soli Deo Gloria

     

반응형
반응형

L'Étranger by kangsy85

Notices

Search

Category

First scene (1189)
프로필 (19)
삶을 살아내다 (407)
산업단지 (13)
도시재생 (4)
토목직 7급 수리수문학 (8)
토목직 7급 토질역학 (8)
자료공유 (106)
편집 프로그램 (8)
신앙 (285)
책과 글, 그리고 시 (252)
초대장 배포 (55)

Statistics

  • Total :
  • Today :
  • Yesterday :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opyright © Nothing, Everything _ Soli Deo Gloria All Rights Reserved | JB All In One Version 0.1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