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조언] 30대 아재가 말하는 인생 이야기 5 - 첫 직장을 잘 선택하라

2021. 12. 15. 22:21 삶을 살아내다/고찰(考察)

5. 첫 직장을 잘 선택하라(첫 직장의 중요성)

 요즘 일자리가 줄어든 탓에 취업하기가 참 쉽지 않다. 어려운 경제상황에 코로나까지 겹치면서 취업 상황은 더 나빠지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취업준비생 입장에서는 자신을 원하는 기업이라면 무조건 들어가서 일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을 것이다. 게다가 취업기간이 길어지고 있다면 일단 아무 직장이나 들어가야겠다는 무모한 생각이 앞설 수 있다.

 하지만 현명하게 잘 생각해야 한다. 첫 직장이 그 사람이 계속 다닐 회사의 크기와 규모를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첫 직장이 중소기업인 사람은 계속 중소기업만 전전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중소기업이 첫 직장이라고 해도 자신의 역량을 키워서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에 입사하는 사람도 있긴 하지만 꽤 드물다. 중소기업을 다니다가 대기업으로 이직했다는 사람의 소문만 들어봤을뿐 내 주변에서 그런 사람을 아직까지 보진 못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대기업 입장에서도 경력직을 뽑게 되면 중소기업에서 일하다가 온 사람보다는 동급 경쟁 회사에서 일하다가 온 경력직을 더 선호할 수밖에 없다. 왜냐면 비슷한 규모의 회사에서 일하다가 왔기 때문에 바로 업무를 시켜도 잘 적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첫 직장을 너무 쉽게 선택해서는 안 된다. 평생직장은 없다지만 첫 직장에 들어가서 3~4년 꾸준하게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중소기업에 들어가면 업무의 질이나 회사 시스템에 회의를 느끼고 일찍 퇴사하는 경우가 많다.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에 들어가면 업무의 양은 중소기업보다 많겠지만, 체계적인 시스템안에서 큰 규모의 일을 하면서 더 많은 일을 해볼 수 있다. 대기업과 공공기관의 연봉도 중소기업과는 큰 차이가 난다. 다만, 공공기관의 연봉은 중소기업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수 있지만 복지수당와 근무환경까지 포함한 연봉을 생각한다면 공공기관이 훨씬 더 좋을 수 있다. 내가 중소기업에서 일자리 제안을 몇번 받았지만 결국 입사하지 않은 이유는 회사의 규모, 업무의 질, 연봉 때문이었다. 

 요즘 청년들에게 바라는 건 현실에 휘둘려 좋지 않은 첫 직장을 너무 쉽게 선택하지 않는 것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어떤 직장에 들어가는 것이 본인에게 도움이 될 것인지 현명하게 판단하여 첫 직장을 잘 선택했으면 한다. 

 

반응형
반응형

L'Étranger by kangsy85

Notices

Search

Category

First scene (1188)
프로필 (19)
삶을 살아내다 (407)
산업단지 (13)
도시재생 (4)
토목직 7급 수리수문학 (8)
토목직 7급 토질역학 (8)
자료공유 (106)
편집 프로그램 (8)
신앙 (285)
책과 글, 그리고 시 (251)
초대장 배포 (55)

Statistics

  • Total :
  • Today :
  • Yesterday :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opyright © Nothing, Everything _ Soli Deo Gloria All Rights Reserved | JB All In One Version 0.1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