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조언] 30대 아재가 말하는 인생 이야기 4 - 경제에 관심을 가져라

2021. 12. 14. 10:47 삶을 살아내다/고찰(考察)

4. 경제에 관심을 가져라

인생을 살아가는데 돈은 중요한 요소이다. 억대 부자일 필요는 없지만 일상 생활을 영위하고 좋아하는 것들을 할 정도의 돈은 필요하다는 데 이견은 없을 것이다. 다만, 무조건 더 많은 돈을 추구하는 현 시대의 흐름에는 찬성하지 않는다. 돈이 목적이 되는 인생도 별로 부럽지 않다.

성인이 되어 직장인이 되면 월급을 받는다. 월급으로 자기가 필요한 것들을 사고 하고 싶었던 것을 할 수 있다. 월급을 다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인생은 한 순간을 사는 것이 아니다. 현재를 살되,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받은 돈을 어떻게 저축하고 사용할 지 고민해야 한다. 돈을 저축하고 잘 사용하려면 먼저 경제를 잘 알아야 한다. 나도 이제 막 경제 공부를 시작한지라 할말이 없다. 20대에는 공부하느라, 30대에는 취업준비하느라 경제에 대해 전혀 관심을 가지지 못했다. 취업하고 나서도 바로 경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지 못했다. 그러다보니 은행에 돈만 쌓아두면서 별다른 이자도 받지 못했다. 돌이켜보면 참 어리석었다. 주식이나 부동산을 해서 돈을 많이 벌자는 이야기가 아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현금자산을 은행이나 안전한 상품에 투자해서 은행 이자보다 더 높은 이자를 받으면서 돈을 운용해야 한다. 왜냐면 인플레이션때문에 은행에 넣어둔 현금자산의 가치는 실물 자산의 가치보다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이다.  

인류의 역사가 계속되는 한 실물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면 장기적으로 그 가치는 항상 증가하는 반면, 종잇조각에 불과한 화폐의 가치는 이 실물자산의 가치 증가분만큼 하락하게 되는데 이것이 곧 인플레다. 
- 박경철, 「시골의사의 부자경제학」

 그렇다고 무작정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하는 건 추천하지 않는다. 남들이 다 주식을 하니까 주식을 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돈을 버는게 그리 쉽지 않은데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듣고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해서 돈을 잃는 경우도 꽤 봤기 때문이다. 투자 행위에 대한 책임은 오로지 본인이 책임져야 한다. 자신의 돈을 가지고 투자하는 것인데 무작정 투자해서는 안된다. 그러니, 먼저 경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쌓아 현재 경제 상황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내 자산이 인플레이션에 의해 손해보지는 않을 정도의 저축이나 투자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부자가 되기 위한 경제공부가 아니라 현명한 경제 활동을 위한 최소한의 경제 공부는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경제 추천 도서

1. EBS _ 자본주의

2. 곽해선 _ 경제기사 : 궁금증 300문 300답 

3. 박경철 _ 시골의사의 부자경제학 

반응형
반응형

L'Étranger by kangsy85

Notices

Search

Category

First scene (1188)
프로필 (19)
삶을 살아내다 (407)
산업단지 (13)
도시재생 (4)
토목직 7급 수리수문학 (8)
토목직 7급 토질역학 (8)
자료공유 (106)
편집 프로그램 (8)
신앙 (285)
책과 글, 그리고 시 (251)
초대장 배포 (55)

Statistics

  • Total :
  • Today :
  • Yesterday :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opyright © Nothing, Everything _ Soli Deo Gloria All Rights Reserved | JB All In One Version 0.1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