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옥상녹화사업 _ 텃밭: 빗물저류를 통한 도시농업 활성화

2013. 4. 13. 22:52 초대장 배포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빗물연구센터에서는 건설환경공학부 연구원과 관악구 주민들을 위한 서울대학교 35동 옥상정원·텃밭인 마이가든(MY GARDEN) 개장식을 45일 식목일에 개최하였다.

 

 이번 개장식은 1부와 2부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1부는 건설환경공학부장 고승영 교수님의 축사로 시작되었다. 상수도 시스템의 김현우 연구원이 텃밭 설립 개요 및 과정을 소개하였으며, 텃밭운영을 담당하는 서울대학교 빗물봉사학술동아리우비창단식도 함께 가졌다. 우비는 건설환경공학부 학생들을 주축으로 자발적으로 형성되었다. 시민단체와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한 옥상텃밭 운영을 위해 MOU협약도 체결하였다. 텃밭 경작 및 옥상녹화 기술 세미나도 진행되었다. 특히, 도시농업네트워크 민동욱 대표의 세미나를 통해 도시농업에 올바른 경작에 대한 이해를 높이면서 35동 내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2부에서는 35동 건물옥상으로 이동하여 텃밭분양 및 주의사항 안내, 모종심기, 식목일 기념식재 행사가 진행되었다. 1부에 참석한 사람들을 비롯하여 35동 건물사람들은 옥상텃밭에 큰 관심을 보였다. 도시농업네트워크 관계자 분이 텃밭 경작요령에 대해 설명해주셨는데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경청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텃밭을 배정받은 사람들은 여러 가지 씨앗과 모종을 심어 많은 수확물을 거둘 것을 기대했다.

 

 

 서울대학교 빗물연구센터에서는 35동의 옥상을 녹화하여 빗물유출저감을 통한 분산형 빗물관리 효과건물 내 에너지 사용절감효과를 측정하고 환경 친화적 건물의 모범사례를 만들기 위해 서울시의 지원으로 옥상녹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35동 건물 내 연구실을 비롯한 주민단체 15개팀이 옥상텃밭에 큰 관심을 보이며 분양을 신청하였다. 도심 속에서 자연친화적 삶에 대한 갈망이 증가함에 따라 도시농업에 관심도 커지고 있다. 이러한 증가추세에 힘입어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빗물연구센터에서는 계속적으로 옥상정원·텃밭의 분산형 빗물관리 효과를 더욱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손가락 표시를 눌러주세요.

더 많은 사람과 소통 & 공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L'Étranger by kangsy85

Notices

Search

Category

First scene (1189)
프로필 (19)
삶을 살아내다 (407)
산업단지 (13)
도시재생 (4)
토목직 7급 수리수문학 (8)
토목직 7급 토질역학 (8)
자료공유 (106)
편집 프로그램 (8)
신앙 (285)
책과 글, 그리고 시 (252)
초대장 배포 (55)

Statistics

  • Total :
  • Today :
  • Yesterday :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opyright © Nothing, Everything _ Soli Deo Gloria All Rights Reserved | JB All In One Version 0.1 Designed by CMSFactory.NET